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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 9

dokkan000.png

 

 대한민국에서 가장 최초로 정식 발행만 일본 만화가 무엇인지 여러분은 알고있는가? 데즈카 오사무의 철완 아톰? 아니다. 마츠모토 레이지의 은하철도 999? 틀렸다. 정답은 바로 토리야마 아키라의 드래곤볼이다. 물론 해적판 기준이 아닌, 정식발매를 기준으로 했을때의 이야기이다.

 번안 허락없이 불법적으로 출간되던 해적판 만화들은 이전부터 들어오고 있었으나, 원작자에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일본만화를 일본만화라고 숨기는것 없이 구체적으로 밝히면서 연재, 출판한 것은 대한민국에서 처음 있는 일이었다.(나이 좀 있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당시 일본만화는 1990년까지 한국에서 발매가 금지되었었다.)

더군다나 이 발매금지라는 장벽이 있음에도 정식 승인을 받아 금지가 풀리기 전인 서울문화사 아이큐점프 1989년 48호(12월 14일 발행)부터 별책부록의 형태로 정식판 『드래곤볼』이 일본만화와 같은 우개폐형(右開閉形/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 방식)으로 제작되었고, 속표지에 작가 토리야마 아키라(鳥山明)의 이름이 로마자로 적혀있었다. 이런 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그만큼 당시 드래곤볼의 인기는 일본 내에서는 이미 압도적인 인기를 얻고 있었으며, 필자를 포함한 지금은 어른이(?)들이 된 남자들에게 있어 액션 배틀 만화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강하게 남고 재미있게 봤던 만화였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드래곤볼은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게임이 출시되었는데, 이번에 소개할 게임은 반다이 남코에서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고, 모바일 중에서는 처음으로 나온 게임이다.

 이제는 어느덧 1주년을 넘겼으며, 곧 글로벌판은 곧 1주년이 되는 「드래곤볼Z 돗칸 배틀」(한국어 버전에선 드래곤볼Z 폭렬결전)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1) 게임 소개

dbz-dokkan-battle-header-850x560.png

 

 

 2015년 2월. 모바일 최초로 정식 드래곤볼 게임이 출시했다. 바로 드래곤볼 돗칸 배틀이다. 돗칸이란 일본어로 쿵쾅거리는 소리를 표현한 것이다. 이 게임은 카드배틀 RPG 형태로 출시되어 게임의 진행은 플레이어의 캐릭터(카드)를 이용하여 적과 배틀을 벌여 승리하는게 기본 시스템이다.
 일반적인 이런 카드배틀형 RPG인 밀리언 아서, 퍼즐앤드래곤 같이 특정 보석을 이용한 가챠(뽑기)와 시스템상 친구를 함께 전투에 참여시켜 얻는 우정 포인트를 이용한 우정 가챠를 사용하고 있으며, 보석은 유료로 구매가 가능하다. 즉, 유료와 무료를 겸비한 게임이다.
 
 현재 본고장인 일본에서 출시 된지 1년이 넘었고, 북미판으로 시작한 글로벌판은 현재 1주년을 수개월 앞두고 있다. 일본은 물론이고 전세계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출시 이후 1위 경쟁에 자주 오르는 건 아니지만 일본이나 글로벌이나 은근슬쩍 스토어 상위권에서 언제나 굳건하게 버티고 있다.(스토어 1위도 큰 이벤트때 몇번 한적 있고, Top 5안에 언제나 있는건 아닌데 대부분 5~10위에서 떨어져나갈 생각을 안한다) 게임 시스템이나 플레이에서 옛날의 추억어린 패미컴 게임과 상당히 유사한 점도 있어서 게임에 무척 매력을 느끼게 된다. 이는 아래의 게임 특징에서 후술하겠다.
 
 
세계관
AGE XXX년.(드래곤볼 세계의 연표. 이 세계는 시공이 뒤엉켜 XXX년으로 불명인 상태다)
타임머신으로 이동중이던 트랭크스와 주인공(플레이어)은 갑작스런 시공의 뒤틀림에 의하여 정신을 잃게 되고 언제인지 모를 곳에 떨어지게 된다. 다행스럽게도 타임머신은 불시착에 성공하게 되고, 계왕님의 목소리에 주인공과 트랭크스는 깨어나게 된다. 시공의 뒤틀림으로 인하여 과거와 현재, 미래가 뒤엉켜 새롭게 생겨난 차원인 장소로 떨어졌으며, 이대로라면 역사는 물론 우주 자체가 소멸 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타임머신이 있는 트랭크스와 주인공에게 그것을 해결하는 것을 도와달라는 것.
트랭크스와 주인공은 그 말을 듣고 현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서 모험을 시작한다.
 
이 세계에서 등장하는 안내역이자 주인공과 함께 하는 트랭크스는 바로 인조인간편에서 등장하는 미래 세계의 트랭크스, 그것도 타임패트롤 대원이 된 트랭크스이다. 재미있는 점은 이 녀석은 제노버스의 등장하는 트랭크스와 동인인물이며, 제노버스의 트랭크스와의 차이점은 제노버스의 트랭크스는 타임 패트롤이 된 이후 많은 경험을 쌓은 베테랑이고, 돗칸 배틀의 트랭크스는 이제 막 타임패트롤이 된 시점의 트랭크스라는 점이다.
 
 
 

(2) 동영상

일본 프로모션 무비 영상
 
 

한국어 버전 영상
 
 

(3) 게임 앱 정보

회사 반다이 남코
게임명

ドラゴンボールZ ドッカンバトル(드래곤볼Z 돗칸 배틀) : 일본어판 / 일본 구글

드래곤볼Z 폭렬격전 / Dragon Ball Z Dokkan Battle 글로벌판(한국어 지원)

장르
액션 RPG(카드 배틀)
출시일
2015. 2. 10(일본)
2015. 7. 17(북미. 이후 글로벌로 변경) / 2016. 3. 8(한국어 지원 시작일)
다운로드 AppStore에서 다운로드 GooglePlay에서 손에 넣자
 

(4) 게임 특징

 

전투

 

던전 입장시 필드 모습과 적과 조우하였을때 전투 화면

 

 기존의 여러 카드 배틀 RPG가 던전 입장시 입구부터 출구까지 일방 통행에 일직선이었던 방식이라면, 이것은 그것과 다르게 던전에 입장하면 필드가 펼쳐져서 랜덤으로 주어지는 3개의 1~6개의 랜덤 숫자 다이스(주사위)를 이용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방식이다. 3개의 다이스 중 한개를 소모하면 다시 그 자리에 랜덤의 숫자 다이스가 채워지는 방식. 이를 이용해서 칸으로 나누어져 있는 필드를 이동하며, 각 칸에서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빈칸부터 각종 아이템, 제니(화폐), 적 개체, 기력 증가, 적의 공격(데미지 효과)로 이루어져있다. 전체적인 진행 방법은 일방통행으로 던전을 클리어 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던전이 갈래길이 존재하며, 갈래길을 다르게 가는 것으로 적과의 조우를 최소한으로 하거나, 드랍되어 있는 각종 아이템과 제니를 노리면서 갈 수 있다. 물론 이때 다이스 숫자에 잘 유념해서 이동해야 원하는 칸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전투에 돌입하게 되면, 마치 퍼즐형 게임을 연상 시킨다. 턴제 시스템으로 구성 팀원 중 일부가 나와서 공격을 하는데, 이때 적도 공격을 한다. 한차례 공방이 끝나면 다음 차례의 아군 캐릭터들이 공격 할 수 있다. 자세히 뜯어보자면 이 기본적으로 배치된 구슬들을 기(氣) 구슬이라고 하는데, 이 구슬들을 터트리면 공격이 성립되며, 터트린 구슬 개수에 따라 공격력이 증가한다. 이는 이 게임의 시스템 중 하나인 기력배율 시스템 때문인데, 기력에 따라 캐릭터의 공격력이 결정된다. 기력은 캐릭터의 얼굴을 중심으로 12시 지점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12칸의 기력칸이 존재하는데, 이를 기력미터(기력메타)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 기력은 전투화면에 떠오른 기 구슬들을 터트린 갯수에 따라 그만큼 기력미터가 올라가고, 그에 따른 공격력으로 공격을 한다. 캐릭터(카드)에는 기본적인 공격력이 존재하며, 또한 캐릭터마다 기력 배율이라는 것이 각자 개별로 존재한다.

 참고로 캐릭터마다 자신의 속성이 존재하는데, 이는 구슬들도 똑같이 속성별로 존재하며, 속성은 총 5종류에 각 속성은 서로 상성이 존재한다. 力(근력)体(체력)知(지능) < 技(기술)速(민첩) < 力(근력) ···. 상성에 따라서 우위 속성과 하위 속성이 있으며, 상성에 따라서 적과의 전투에서 내가 데미지를 더 줄수 있거나 감소되어 데미지가 들어가기도 하고, 반대로 자신이 공격을 받을 때도 적용되어, 내 캐릭터가 우위 속성이라면 데미지가 감소, 하위 속성이면 데미지가 더 증폭되어 들어와서 공방시 캐릭터의 위치선정이나 던전 입장시 덱 구성에 머리를 써야한다. 참고로 5 속성 중에서 구슬종류는 하나가 추가된 6종류며, 6번째는 무지개 구슬이다. 캐릭터는 자신과 동일 속성 구슬을 터트리면 2배로 기력이 증가하고, 무지개 구슬은 2배효과 같은건 없으나 다른 구슬들 사이에 있으면 동일 색깔 구슬들을 서로 연계를 시켜주는 역활을 할 수 있다.

 또한 필살기 시스템이 존재하여, 기력미터를 최대치인 12까지 채우게 되면 필살기를 발동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공격이 아니라 캐릭터마다 개별적으로 가진 필살기를 사용한다. 이때는 필살기에 따라 중(1레벨 기준 150%) ~ 초절특대(1레벨 기준 280%)의 증가된 데미지를 준다.

 

 나이가 어느정도 있고, 드래곤볼 관련 게임을 많이 해봤다면 이 게임을 할때 위에 말한 사항들에게서 뭔가 떠오르는 것이 많다. 바로 과거 게임들에게서 본듯한 느낌이 있다는것. 실제로 구 패미컴 시절 게임인 '드래곤볼Z 2 격신! 프리더'편이나 '드래곤볼Z 3 열전! 인조인간'편에서는 카드의 숫자를 이용한 이동을 했었고 이동방식이나 전투시 적과의 공방전이 해당 게임과 매우 흡사하고, 아이콘이 칸마다 이동하는건 마치 PS2 기종에서 발매한 '드래곤볼Z 2'의 게임같은 느낌을 준다. 그 때문인지 그런 게임을 재미있게 한 세대들은 잘 빠져들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

 

 

dbz05.jpg

돗칸 배틀의 필드 화면과 비슷한 PS2 게임인 '드래곤볼 Z 2'

 

4.jpg

패미컴 게임인 '드래곤볼 Z 2 격신! 프리더'(좌), '드래곤볼 Z 3 열전! 인조인간'(우)

 

 

돗칸 배틀의 공방전

 

DragonBallZ2_2.jpg

왠지 필살기 사용 장면도 비슷한것 같기도 하다.

 

 

캐릭터(카드) 시스템

 Screenshot_2016-05-23-15-25-09.png

기본적인 카드 정보(좌), 상세 설명(중앙), 전투 인원 편성 화면(우)

 

 캐릭터 카드는 현재 N, R, SR, SSR, UR 5종류가 있으며, 이중 UR은 각성 시스템에 의해서 순수 SSR인 카드가 진화한 카드만 있다. 예외적으로 돗칸 패스티벌용 카드들은 특수한 재료를 이용하여 UR에서 한층 더 진화한 한계돌파 UR이 돤다. 같은 UR과의 차이점은 최고레벨이 상승하는 것. 카드는 1레벨부터 해당 등급의 최고레벨(N = 20, R = 40, SR = 60, SSR = 80, UR = 100, 한계돌파 UR = 120)까지 성장 시킬 수 있다. 성장하는 레벨 구간별 필요 경험치가 있는데, 이것은 던전내 적을 처치하거나 수련을 통해 육성이 가능하다.

 카드는 개별적인 스테이터스 적인 능력 이외에도 리더 스킬이라는 전투 인원 편성때 파티 리더에 해당하는 자리를 할당해주면 해당 카드의 리더 스킬이 팀원 전체에게 적용된다.

 필살기는 캐릭터별로 각자 지닌 고유 필살기 스킬을 말하는데, 보통은 기력을 12로 만들면 발동한다. 대부분은 필살기 데미지를 주는 것이 끝인 경우가 많지만, 특정 캐릭터들은 거기에 추가적인 효과가 있는 경우가 있다. 적에게 기절이나 필살기 봉인 같은 상태이상을 부여한다던지, 적의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저하시키거나 자신의 공격력이 상승하는 등의 스테이터스에 영향을 주는 것도 있다. 필살기는 필살기 레벨이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 1레벨이 기본이고 이것은 같은 카드를 이용하여 높일 수 있다.

 패시브 스킬은 배틀이 시작되고 턴이 시작 될때 스킬의 조건에 따라 발동되며, 한번 발동되면 조건과 다르게 되더라도 발동은 유지되어 있다. 반면 발동이 안되었을 경우 조건을 충족시켜도 다시 발동은 안된다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 종류는 필살기 효과와 비슷하나 더 많다. 기력 미터에 따른 추가 효과나 확률로 발동하는 능력, 공격력 증가부터 회복 관련, 상태이상 등등 많은 종류가 있다. 또한 턴 시작시 무조건 발동되는 스킬이 있는가 하면 조건이 필요한 패시브 스킬도 있는데, 패시브 스킬을 잘 발동 하고 싶다면 발동 조건을 잘 유념하면서 운용해야한다. 어느쪽이건 턴 시작시를 기준으로 잡기 때문에 턴 시작할때 발동하지 않으면 순서가 한바퀴 돌아오지 않는 이상 다시 발동하기란 불가능하다.

 링크 스킬은 같은 턴 내에서 공격하는 3명 중 같은 링크 스킬을 지닌 카드끼리 발동하는 스킬인데, 패시브 처럼 조건없이 발동하는 타입과 조건을 충족해야 발동하는 타입이 있다. 패시브와 차이점은 실시간 적용이기 때문에 조건이 있는 스킬은 조건을 충족할땐 발동을 하는데 도중에 조건에서 벗어나게 되면 캔슬된다.(예를들어 HP 관련 스킬은 HP를 회복을 시키거나 하면 조건에서 벗어나거나 다시 들어오게 되는 경우가 있다.) 게임 시스템상 카드의 성능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링크 스킬이 많고 좋을수록 대부분 좋은 카드가 많다.

 코스트는 해당 파티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캐릭터의 소모 비용이라 보면 된다. 좋은 카드, 등급이 높은 카드 일수록 코스트가 더 높다고 생각하면 된다. 딱히 뭔가를 소모하는 형태는 아니지만 플레이어가 낮은 레벨(랭크)라면 최대 코스트가 낮아서 파티 편성에 필요한 코스트가 부족하면 카드를 모두 배치 못하는 상황이 생긴다. 플레이어의 레벨이 높아지면 최대 코스트가 높아져서 더 높은 등급의 카드들로 파티를 구성 할 수 있다.

 

 

육성, 각성(진화) 시스템

수련 화면(좌), 수련 아이템(우)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레벨업은 수련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던전에서 경험치를 얻나 수련을 하나 딱히 뭔가 더 효과가 좋다는건 아니지만, 일반적인 던전내 적의 경험치는 매우 낮기 때문에, 사실상 모험 중 바닥에서 드랍되거나 이벤트 던전에서 얻는 수련 아이템을 이용하여 수련하는 것이 레벨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여기서 수련은 수련 재료로 쓰는 재료 카드, 수련 아이템, 수련 장소로 분류되며, 수련 재료 카드는 1개 이상이 필수이고, 나머지는 선택사항. 참고로 재료 카드나 수련 아이템을 선택할때 동일 속성을 고르면 습득 경험치가 50% 증가한다.(전체가 증가하는게 아닌 해당 카드, 아이템만) 추가적으로 앞서말한 필살기 시스템의 필살기 레벨은 이 수련을 통해 상승 시킬 수 있다. 완벽하게 동일한 같은 카드는 조건없이 100% 무조건 1레벨이 확정으로 상승한다. 또한 같은 카드가 아니더라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관용구를 제외한 '같은 이름' 카드를 이용하면 베이스 카드와 재료 카드의 등급에 따라서 확률적으로 레벨을 상승 시킬 수 있다.

 

 Screenshot_2016-05-23-17-07-23.png

각성 재료 메달(좌), 각성 화면(중앙), 돗칸 각성(우)

 

 각성 시스템은 일반적인 카드 RPG에서 말하는 진화 시스템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각 카드의 속성과 등급별로 요구하는 재료가 다르며 또한 점점 증가하며, 각성시 소모하는 제니 또한 대폭 증가한다. 각성은 일반 각성과 Z각성으로 나뉘는데, 일반 각성은 필요한 재료인 각성 메달만 있다면 언제나 각성 가능하지만(마지막 각성은 못한다. 그것까지하면 Z각성이기 때문에 Z 각성 조건을 충족해야 가능하다), Z각성은 카드가 최대 레벨이 도달했을때만 가능하다. Z각성을 하게 되면 카드가 한등급 상승하여 등급 자체가 올라가고 스킬에선 변화가 없지만 스테이터스가 올라가고 최대레벨이 상승한다. 타 게임에서는 이런 진화 시스템이 일반 각성과 Z각성 사이의 패널티가 존재하기도 할텐데, 돗칸 배틀은 이런 패널티는 없다. 설명하자면 SSR이 UR로 Z각성 하기 위해서는 재료가 5종류가 필요한데, 일반 각성은 재료만 충분하면 1~4번 각성이 되며, 5번째 각성은 재료 5종의 마지막을 쓰는거라 Z각성과 동일하기에, Z각성 조건까지 해야 가능하다. 재료가 모일때마다 미리 각성 해놓고 레벨을 최대로 만들어서 Z각성을 시켜도 되는것. 미리하나 나중에 하나 소모 재료량은 동일하고, 미리 각성 해두면 Z각성할 때 먼저 소모한 재료는 요구하지 않는 친절한 시스템. 일반 각성은 각성 횟수만큼 작은 별이 달리며, Z각성은 작은별은 사라지고 기울인 큰별이 하나 생긴다.

 돗칸 각성 시스템은 하나의 카드를 Z 각성 한뒤, 다음 단계의 다른 카드로 변화시키는 특별한 각성이다. 이미 Z각성으로 한단계 진화한 카드는 다음 단계로 가는것이 불가능하지만, 일부 카드는 돗칸 각성이 가능하여 특수한 재료를 이용하여 돗칸 각성으로 다른 카드로 변모한다. 완전히 이름이 달라지는 것도 있고 돗칸 패시티벌의 한계돌파 카드들은 이름은 동일하나 성능이 향상된 모습으로 변한다. 한계돌파를 제외한 카드들은 한단계 위의 카드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카드가 바뀌고 순수 등급이 한단계 올라가서 Z 각성이 초기화 되고, 이전 Z 각성 했던 등급은 유지되어(정확히는 그 등급의 다른 카드로 변한거다) Z 각성이 한번 더 가능하다.

 보기 쉽게 설명하자면 SR등급 Z각성 -> SSR(★)등급. SSR(★)등급 돗칸 각성 -> 새로운 SSR 등급 카드. 다시한번 Z 각성 -> UR(★)등급이 된다.

 

그 밖의 시스템들

 

일반 모험(좌), 이벤트 던전(우)

 

 모험은 메인 스토리인 일반 모험과 한정적인 기간으로 열리는 특수 던전인 이벤트 던전으로 나뉜다. 난이도는 노멀, 하드, Z-하드의 3종류로 나뉘며, 각 난이도별로 적은 훨씬 강해지고, 스태미너라 할 수 있는 Act(SAT)가 필요한데, 난이도별로 더 많이 필요하고 난이도가 높아지면 경우에 따라 갈 수 없던 길이 열리거나 한다. 이벤트 던전은 현재 일부 던전은 초기때와 다르게 항상 열리게 된 이벤트가 몇개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기간 한정으로 입장 할 수 있다. 매일매일 달라지는 요일 던전은 특정 속성의 각성 메달을 드랍하는 던전이며, 미스터 포포 같은 1일 입장 횟수 한정 입장 던전도 있다. 무료 SR 등급의 카드들도 이벤트에 따라 꽤나 받을 수 있고, 초격전이라는 상위 이벤트 던전을 계속해서 공략하면 무료로 UR 등급의 카드까지 만들 수도 있다.

 

가챠(뽑기) 화면(좌), 바바상점 시스템(우)

 

 일반적인 카드 RPG에서 말하는 보석은 돗칸 배틀에서 용석이라 불리는 것이다. 용석을 소모하면 가챠(뽑기)를 할 수 있으며, R 이상 등급의 카드를 뽑을 수 있다. 타 게임보다 비교적 수급이 수월한 편이면서, 출석이나 이벤트로도 자주 뿌린다.

 바바상점 시스템은 필요없는 카드나 각종 아이템을 팔아서 포인트를 받아, 그 포인트를 이용하여 일정 시간마다 목록이 랜덤으로 갱신되는 각종 아이템(수련, 서포트, 각성 메달)들을 판매하여 그것을 구매 가능하게 만든 시스템이다. 제니 란에 들어가면 하루 마다 갱신되는 기본 각성 메달과 서포트, 수련 장소 아이템을 제니로 파는데, 갯수도 아주 적고 한번 판매하면 갱신 될때까지 구매하지 못해서 초반이나 급하게 필요할때 말곤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보물 판매는 메인 3부 스토리가 공개되면서 생긴 시스템인데, 3부에서만 한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신비한 보석을 모아서 카드나 각성 메달 등을 살 수 있게 만든 공간이다. 3부 자체가 난이도가 있지만 노력하면 꽤 쓸만한 SSR 카드들을 얻을 수 있어서 매우 좋게 평가되는 시스템이다.

 
 
 
 

(5) 게임 평가


◯ 장점!

Screenshot_2015-11-19-08-53-18.png
필살기 연출 중 하나. 지구 좀 그만 괴롭혀라...
 
최초의 드래곤볼 모바일 게임이자, 카드 배틀 RPG 게임 치곤 후한 보석 지급, 오래된 드래곤볼 팬이라면 많이 해봤을 게임들의 요소를 드문드문 집어넣어 추억을 불러 일으키고, 일러스트 퀄리티도 좋다.
사실상 일러때문에 게임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게임 난이도도 마냥 쉬운건 아니고 어느정도 머리를 써가면서 깨야하는 요소가 있는데,
크게 어려움이 있을 정도는 아니라서 게임 난이도 자체가 어렵다, 쉽다 말할 정도는 아니라서
꽤 접근하기가 용이하고 쉽게 질리진 않는다.
 
장비 같은게 없다보니 일일히 구하러 다니는 노가다 요소도 없다. 카드만 잘키우고 조합을 잘 하는것이 핵심인 게임.
무과금으로도 리세마라로 좋은 카드로 시작해서 뽑기를 잘 하면 매우 재미있게 즐길 수 있고,
정말 어려운 던전이 아니라면 자신의 입맛에 따라 덱을 구성하여
전투들을 진행하면서 멋진 필살기 모션들을 감상하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단점 ...

비교적 단조로운 게임 진행 때문에 단순한게 금방 실증나는 사람은 금방 질려버릴 수 있다. 또한 장비나 여타 다른 추가요소가 없다보니 카드 자체가 게임에 영향을 많이 주는데 좋은 카드가 없으면 게임을 즐기는데 큰 문제는 없더라도 힘든게 실상이다. 또한 가챠 게임 특성상 자기가 원하는 카드를 뽑기가 무척 힘들다.
무과금 유저는 한정적인 용석에서 좋은 카드를 뽑아야하는데 만약 좋은 카드가 계속해서 안나오면 당연히 답답할 것이다.
 
또한 컨텐츠가 적다는 점 역시 단점 중 하나.
요즘 카드 RPG는 실시간 대전이나 유저끼리 싸우는 투기장 같은 컨텐츠가 기본으로 있는 편인데 돗칸 배틀은 무도회 시즌 말고는 없고, 그 시즌도 참여자의 덱을 기반으로 AI가 싸우다 보니 대전이라는 느낌이 없다.
일반 모험, 이벤트 던전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컨텐츠가 없다. 물론 각각을 열심히 도는 것만으로 벅차기도 하지만 이벤트가 적거나 오래 한 사람들은 그다지 할 것이 없는 현자타임이 올때가 있다.
고질적인 문제는 카드 소지 한도가 500장이라는 것. 이건 정말 개선이 필요하다.
일러스트는 정말 멋진데 인게임 전투 장면의 캐릭터 일러는 조잡하다. 좀더 좋게 그릴 수 있었을텐데... 나름 단점.
그리고 게임 원작이 원작이다보니 여캐 비율이 매우매우 적다.
 

드래곤볼 Z 돗칸 배틀 리뷰를 마치며...

 

장점도, 단점도 있는 게임이고 이 게임을 오래한 유저로써 가끔 정말 게임을 때려치고 싶어질때도 있다.

그럼에도 계속하게 되는 뭔가가 있음에는 분명하다. 게임 자체의 완성도는 그럭저럭 괜찮은 편이라 생각한다.

카드 게임 특성상 일러스트를 보며 눈이 호강하며(바니 부르마나 18호나..)

멋진 Z 전사들로 전투를하며, 필살기 연출 또한 훌륭하다.

요즘 많은 모바일 게임들이 3D 로 나오면서 액션을 강조하지만, 나는 이런 2D의 전투장면이 아직 좋다.

 

 

  • profile
    쭈박이 2016.05.24 10:40

    고생하셨습니다 리버스님

    너무 성의 있게 쓴거 아님? ㅋㅋ

    내 리뷰글이 너무 성의 없어 보이네 ㅠㅠ

  • ?
    보자케 2016.09.23 15:53

    ㅋㅋ역시 드래곤볼이요

  • ?
    가또리 2017.03.09 05:34

    꿀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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